본문 바로가기
주방 셀프설비

주방 싱크대 수전 셀프 교체 방법

by 마스터워커 2021. 5. 10.
728x90

새로 구입한 주방 수전 박스를 개봉한 모습
주방 수전 새제품

주방 싱트대 수전이 노후되어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생겼을때 교체를 해야 합니다.

 

1. 수전의 손잡이를 올리고 내려도 물이 나오거나 잠기지가 않습니다.

2. 수전의 손잡이 부분, 해드와 본체 연결부분에 물이 셉니다.

3. 수전과 싱크볼을 고정하는 부분이 부러져 수전이 고정이 안되고 덜렁거립니다.

4. 수전의 해드를 잡아 뺐는데 다시 들어가지를 않습니다.


주방은 평소에도 사용빈도가높은 곳이라 수전이 고장날 경우 매우 답답할 수 있습니다.

설비 업체를 부르면 10만원 이상 비용을 지불해야할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전을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과 교체하면서 유의해야 할 점들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먼저 싱트대 수전을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우리집에 맞는 수전을 구매합니다.

집에 설치된 수전의 형태는 집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싱크볼에 설치되 있는 '원홀 싱트대 수전'과, 벽에 설치되어 있는 '벽붙이 싱크대 수전'이 많이 사용이 됩니다. 또한, 헤드 모양에 따라 '코브라 수전'과 '거위목 수전' 등으로도 나뉩니다. '코브라 수전'은 코브라처럼 생겼다해서 이름이 붙여졌는데 헤드를 잡아 뺄수 없고 금속캐스팅 핸들이 부착되어 여리저리 쉽게 헤드를 조정할 수 있느 수전입니다. '거위목 수전' 헤드를 잡아 빼서 원하는 곳에 물을 분사할 수 있는 수전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자신의 사용 취향과 기존 설치된 수전의 형태에 따라 먼저 수전을 구매를 하면 됩니다. 만일 '벽붙이수전'을 구매해야 한다면 '테프론'(물이 안새도록 편심의 나사선 부분에 감아주는 흰색의 테이프)를 꼭 함께 구매해야 합니다.

 

둘째, 물을 잠급니다.

수전에 부착된 호수까지 철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물을 잠그지 않고 철거를할 경우 주방이 물바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보통 주방의 바닥을 방수가 안되어 있어서 아랫집에 물이 새는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먼저 물을 잠가야합니다. 

우리집의 수전에 벽에 설치되어 있는 '벽붙이 수전'이라면 2가지 방법으로 물을 먼저 잠글 수 있습니다. 만일, '벽붙이 수전'의 편심의 상태가 좋아서 기존거를 그대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편심 앞쪽에 있는 동그란 부분에 일자로 홈이 파여 있습니다. 어떤 편심의 경우 편심하단부분이나 상단부분에 나있습니다. 집에 있는 일자 드라이버를 가지고 그 홈에 끼고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줍니다. 그리고 나서 물을 틀어보면 물이 나오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계속 물이 나온다면 그 동그만 부분의 안쪽 부속이 망가지 물을 막아주지 못하는 것으므로 편심까지 교체를 해야합니다.

 

편심까지 모두 교체를 해야되는 경우에는 물을 잠그려면 계량기를 찾아야 합니다.

대부분 집문 옆에 수도계량기가 있으며 일부 주택의 경우 건물의 앞쪽이나 사이드에 파란뚜껑으로된 수도계량기함을 찾아야합니다. 뚜껑을 열고 그안에 있는 밸브를 잠가주면 됩니다. 이때 우리집것이 아닌 다른 집의 밸브를 잠가버리면 큰일나니 꼭 우리집 호수를 잘 확인하고 밸브를 잠가줍니다. 

 

원홀 수전을 교체하는 경우에는 싱크대볼이 있는 부분의 싱크대 문을 열면 벽쪽으로 기존 수전의 호수가 설치되어 있는 앵글밸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앵글밸브를 오른쪽으로 돌려 모두 잠가줍니다. 그리고 나서 물을 틀어 물이 나오지 않으면 성공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계속 물이 나온다면 앵글밸브 자체가 잠기지 않는것으로 앵글밸브 교체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오늘 포스팅에서는 싱크대 수전을 교체하는 것만 다룰 것이빈다. 앵글밸브를 잠가도 물이 계속 나온다면 위에서 말한 수도 계량기를 찾아서 물을 잠가줘야합니다.

 

만일 주방의 어디를 잠가야하는지 도무지 모를 때에는 수도계량기를 찾아 집으로 들어가는 물을 전체적으로 잠가주면 됩니다.

 

셋째, 기존 수전을 철거합니다.

물을 제대로 잠궜고 기존 수전을 철거하기 전에 기존 수전을 틀고 화장실 혹은 베란다에 있는 수전을 틀어 수도 배관에 있는 물을 빼줘야합니다. 이유는 물을 잠갔어도 배관에는 물이 차있고 수압이 있으므로 물을 빼지 않고 수전 호수를 빼버리면 기존에 차 있는 물의 상당량이 흘러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마쳤다면 이제 기존 싱크대 수전을 철거하면 됩니다.

 

먼저, '벽붙이수전'의 철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벽붙이수전'의 편심과 수전을 연결하는 부분의 너트를 풀어줍니다. 이 부분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몽키스패너'라는 공구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철물점이나 다이소에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몽키스패너를 가지고 양쪽의 너트를 다 풀어줍니다. 너트가 다 풀리면 수전의 본체가 편심에서 분리가 됩니다. 만일 기존의 편심을 그대로 사용할 것이라면 새 수전의 본체를 기존 편심에 장착하고 너트만 다시 조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하지만 편심까지 교체하려면 편심을 빼내야됩니다. 수전본체가 분리된 편심의 머리 부분에 스패너를 너비에 맞춰 껴넣습니다. 그리고 힘껏 왼쪽 방향으로 돌리면 편심을 철거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수전이라면 이 편심이 잘 안돌아가서 많은 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원홀수전'의 철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싱트대 문을 열고 벽에 있는 앵글밸브에 체결된 수전 호수를 스패너를 가지고 냉수, 온수 부분을 다 풀어줍니다. 그리고 수전의 온수 냉수 호수 외에 은색으로 된 또 다른 호수가 보입니다. 그 호수는 수전 헤드를 확장했다가 다시 돌아 올수있게 하는 호수라 체결된 부분을 스패너를 이용해서 풀어줍니다. 이 부분을 풀어줄 때 바이스플라이어나 일반플라이어를 함께 사용한 다면 더욱 쉽게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호수에 달린 추도 풀어줍니다.  그리고 안쪽 위를 보면 검정색 플라스틱 원통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부속은 싱크볼에 수전을 고정 시키는 부속으로 손으로 잡고 왼쪽으로 돌리면 잘 풀립니다. 하지만 오래된 수전의 경우 검정색 플라스틱관이 아닌 얇고 가느라면 금속 부속으로 조여놓기도 합니다.  이 부속을 풀었다면 기존 수전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넷째, 새로운 수전을 설치합니다.

먼저, '벽붙이수전'의 설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양쪽의 편심을 다 제거 했다면 새로 산 수전의 편심을 설치해 줍니다. '벽붙이수전'의 편심을 설치하려면 벽에 체결되는 편심 나사선 부분에 '테프론'을 감야줘야 합니다. 편심을 왼손으로 잡고 오른손으로 테프론을 잡은 뒤 '6'이 왼쪽 90도로 뉘여진 모양으로 해서 테프론을 15바퀴에서 20바퀴 정도 감아줍니다. (테프론 감는 방법에 대해서 기회가 된다면 추후에 더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벽에 수도 앨보에 넣고 오른쪽으로 돌려서 체결해 줍니다. 이때 수전 본체의 너비와 간격과 맞아야 편심에 연결할 수 있으므로 그 간격을 잘 고려해서 완전히 꽉 조이는 것을 100이라고 했을 때 약 90까지만 돌려놓습니다. 그리고 새로 산 수전을 가져와 본체를 편심에 대어 봅니다. 먼저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쪽을 먼저 체결을 하고 나머지 쪽의 편심을 조금더 조이면서 본체의 너트에 딱 맞춥니다. 이때 유의해야할 점이 '벽붙이수전'의 너트 안쪽에 고무패킹이 있는데 잘 빠질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편심에 체결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원홀수전'의 설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새로 산 수전의 검정색 플라스틱 원통관을 빼내줍니다. 하지만 관이 좁은 편이라 호스들이 한번에 빠지지가 않습니다. 먼저 수전 헤드를 확장하는 호수를 빼고 나머지 호수를 빼내줍니다. 그리고 나서 수전의 호수들을 싱크대 상단에 나 있는 구멍에 다 집어 넣습니다. 그리고 싱크대 아래쪽에서 삼각형 모양의 검정색 브라켓에 모든 호수들을 넣어서 브라켓을 싱크볼 상판의 바닥부분까지 올려줍니다. 그리고 처음에 빼낸 검정색 플라스틱 원통관에 모든 호수를 집어 넣어 줍니다. 역시 관이 좁아 넣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머리가 큰 것부터 넣어 주면 되는데, 굳이 순서를 정하자면 냉수호수, 온수호수,  헤드연장호수(암), 헤드연장호수(수) 이 순서대로 넣어 줍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원통관을 끝까지 올려서 수전에 체결시켜주는데 한손으로는 싱크대 상단의 수전 본체를 잡고 다른 한손으로 원통관을 꽉 조여줍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싱트대 안쪽으로 와서 헤드연장호수(암)과 헤드연장호수(수)를 체결해 줍니다. 역시 스패너와 플라이어 공구를 가지고 체결하면 쉽습니다. 그리고 난뒤 그 호수에 검정색 추를 적당한 위치에 설치해줍니다. 우선 먼저 설치를 하고 싱크대 상단으로 가서 헤드를 잡아 빼보면 어느정도 적당한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냉수, 온수 호수를 벽에 있는 앵글밸브에 연결줍니다. 

 

그리고 나서 앵글밸브나 계량기를 열고 물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면 작업은 마무리가 됩니다.

 

오늘 셀프로 싱크대 수전을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위에서 설명해 드린데로 천천히 따라하시면 큰 문제없이 교체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동네 셀프설비왕이 되는 그날까지 마스터워커가 도와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