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방 셀프설비

주방 수전 위치 셀프로 바꾸는 방법

by 마스터워커 2021. 5. 15.
728x90

주방 싱크대에 수전이 설치되어 있는 모습
싱크대 수전

A씨
주방을 사용하는데 어느날 갑자기 수전의 위치가 오른쪽이 아닌 왼쪽에 있었다면 더 좋았겠다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옮길수가 없으니 그냥 사용하고 있어요. 하지만 옮길 수만 있다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싱크대의 경우는 싱크볼의 정가운데 수전이 설치되어 있지만 많은 경우 싱크대의 오른쪽이나 왼쪽에 수전이 설치가 됩니다. 어떤 경우이든 사용하다 보면 위의 경우처럼 다른 쪽으로 옮기면 사용하기 편하거나 물이 밖으러 덜 튀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전을 옮긴다는 것은 염두도 안 나서 그냥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십니다.

오늘은 수전을 셀프로 옮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원홀 싱크대 수전에만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벽붙이 수전을 옮기는 것은 싱크대를 들어내서 벽에 있는 수도를 옮기는 작업도 필요하므로 전문가를 부르셔야 합니다.
아주 어려운 방법이 아니니 소개해드린 방법대로 잘 따라 하시면 문제없이 수전을 옮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1. 기존의 수전을 철거합니다.
앞서 포스팅한 '주방 싱크대 수전 셀프 교체 방법'에서 싱크대 주방 수전 철거하는 것을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짚어만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싱크대 문을 열고 저 안쪽에 있는 앵글밸브를 잠가줍니다. 그리고 집에 있는 몽키스패너를 사용해서 수전 호스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싱크대 안쪽 위 수전에 설치되어 있는 자리에 검은색 플라스틱 원통을 손으로 왼쪽을 돌려 풀어준 뒤, 수전 호스들을 다 빼내 줍니다. 검정색 플라스틱 원통과 같이 설치된 삼각형 모양의 부속도 호스에서 빼내어 분리 시켜줍니다. 그리고 싱크대 상단으로 와서 수전을 빼내줍니다.

2. 기존의 수전을 설치하고자 하는 위치에 타공을 해줍니다.
싱크대를 타공 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전동드릴과 홀 커터가 필요합니다. 집에 전동 드릴이 없다면 지인한테 빌리거나 공구대여점에서 약 2만 원 정도로 빌릴 수 있을 것입니다. 홀 커터를 끼워서 싱크대를 타공할 것이라고 말하면 그에 맞는 전동드릴을 가져다 줄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홀커터를 구매해야하는데 아무 철물점에서나 구매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원홀수전의 경우 38파이 홀커터를 달라하시면 되고 어떤 사이즈의 홀커터를 구매해야할지 모른다면 수전을 들고 철물점에 가서 원홀 직경에 맞는 홀커터를 달라하시면 됩니다.
이제 집에서 타공을 해야 합니다. 전동 드릴 앞 주둥이에 홀 커터를 넣고 잘 조여줍니다. 그리고 전동 드릴의 회전 방향을 오른쪽으로 돌도록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싱크대의 수전을 설치할 새로운 위치를 잡고 홀커터 중앙에 툭 튀어나온 드릴 부분을 그 위치의 정중앙에 고정시키고 전동 드릴을 회전시켜줍니다. 이때 전동 드릴의 회전수와 파워를 강하게 설정해놓고 하면 더욱 좋습니다. 파워와 회전수가 약하다면 홀 커터가 회전하다 싱크대에 물려 안 돌아기도 합니다.
이 작업이 조금 겁이 날 수 있지만 전동드릴을 단단하게 잡고 회전수와 파워만 강하면 쉽게 뚫립니다.
이렇게 싱크대 타공을 했다면 작업은 거의 끝났다고 보면 됩니다.

3. 기존 수전을 새로운 위치에 설치해 줍니다.
수전 설치 방법 역시 앞서 포스팅한 '주방 싱크대 수전 셀프 교체 방법'에서 잘 다루고 있지만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수전의 모든 호스를 싱크대 상단의 새롭게 타공 한 구멍으로 다 넣어 줍니다. 넣는 순서는 원칙은 아니지만 경험상 냉수, 온수, 헤드연장호스 순으로 넣어 주면 쉽게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싱크대 안쪽에 새로 타공한 곳으로 내려온 모든 호스들을 검은색 삼각형 부속과 검정색 원통 부속으로 다 넣어 줍니다. 이 역시 위에서 언급한 순으로 넣어 주면 쉽습니다. 그러고 한 손으로 수전을 잡고 다른 한손으로 검정색 원통 부속을 조여줍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싱크대의 경우 한손으로 수전을 잡고 다른 한손으로 조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빌려도 됩니다. 한 사람이 싱크대 상단의 수전을 잘 잡아 고정시키고 나는 싱크대 안쪽으로 가 부속을 잘 조여줍니다. 그리고 나서 냉수, 온수 호스를 앵글밸브에 몽키스패너를 사용해서 다시 체결해 줍니다. 보통 냉수는 오른쪽에 온수는 왼쪽에 설치해줍니다.

4. 기존의 구멍을 막아 줍니다.
인터넷에서 '싱크대 구멍 마개'라고 치면 마개를 쉽게 주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구멍과 직경이 맞는 제품을 구매해서 막아주면 깔끔하게 마감이 됩니다. 마감하지 않은채로 그냥 두면 단면 부분이 날카로워 손이 빌수도 있으니 반드시 마개로 마감을 해주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마감하지 않으면 그 구멍으로 물이 들어가 싱크대 안쪽이 젖어 싱크대가 손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싱크대 재질인 스테인리스 재질의 마개도 판매를 하니 이 제품을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질감이 없어 보여 보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 나중에 세제통이나 싱크대 정수기를 설치해야 되는 경우에 구멍을 마개로 막아둔 부분에 마개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설치하면 됩니다.

오늘은 기존에 있는 싱크대 수전을 다른 곳을 이동시키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조금은 어려운 작업일 수 있지만 침착하게 위에서 언급한 방법대로 잘 따라 하시면 성공하실 거라 확신합니다.

오늘도 우리 동네 셀프 왕이 되는 그날까지 마스터워커가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