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 셀프설비

세면대 트랩 셀프 교체하기

by 마스터워커 2021. 6. 17.
728x90

새로 설치된 세면대 트렙과 팝업의 모습
세면대 트렙과 팝업

 

화장실은 물이 자주 사용되는 공간이고 늘 습기가 있는 장소이다 보니 화장실의 일부 부속이 쉽게 부식이 되거나 노후되기도 합니다.

그중 한 가지 부품이 세면대의 트랩입니다.

세면대의 트랩은 주로 스텐 혹은 PVC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재질 모두 물에 강한 성분이지만 시간이 오래되면 역시 내구성이 약해지면서 부식이 되고 녹이 슬기도 합니다.

 

철거하고 설치하는 것은 매우 간단한 작업입니다. 중요한 점은 우리집 트랩이 어떤 형태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트랩의 종류에는 S트랩, P트랩, I트랩, 망치트랩 등이 있습니다.

 

S트랩은 스텐 재질로 S모양으로 팝업에서 시작해서 바닥으로 꼽히는 트랩입니다.

P트랩은 역시 스텐 재질이며 누운 P 모양으로 팝업에서 시작해서 벽으로 꼽히는 트랩입니다.

I트랩은 주로 PVC와 스텐 재질로 되어 있고 팝업에서 시작해서 일자로 내려와 바닥에 꼽히는 트랩입니다.

망치트랩은 I트랩과 거의 같은 재질이고 팝업에서 시작해서  벽으로 꼽히는 트랩입니다.

 

우리 집의 하수배관이 벽으로 나있다면 P트랩, 망치트랩으로 설치가 가능하고, 바닥으로 나있다면 S트랩, I트랩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초보자의 경우에는 쉽게 조절하기 쉬운 망치트랩과 I트랩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P트랩과 S트랩의 경우 길이가 맞지 않을 때 커팅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스텐으로 된 관을 커팅하려면 쇠톱이나 그라인더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커팅 작업이 어려운 분들은 설치하기 쉬운 망치트랩과 I트랩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오늘은 노후된 세면대 트랩을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기존의 트랩을 철거합니다.

팝업에 체결된 트랩의 너트를 손으로 풀어줍니다. 녹이 슬어 손으로 풀리지 않는 경우 공구를 이용해서 풀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트랩을 팝업에서 제거하고 바닥 혹은 벽에 꼽힌 트랩의 끝부분도 빼내서 제거해 줍니다.

 

2. 새로 구매한 트랩을 설치합니다.

필자의 경험상 P트랩은 먼저 벽에 꼽아보고 길이를 맞춰본다음, 적당한 길이로 커팅을 하고 난 뒤 팝업에 체결해주면 좋습니다. S트랩, I트랩, 망치트랩은 먼저 팝업에 체결한 다음 벽 혹은 바닥의 하수구 배관에 꼽아주면 좋습니다.

트랩을 팝업에 꼽는 방법은 먼저 트랩의 너트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그 안의 고무 패킹도 빼내줍니다. 그리고 너트, 고무패킹 순으로 팝업에 먼저 꼽아준 다음 트랩을 팝업에 끼우고 고무 패킹을 트랩관 안으로 밀어 넣고 너트를 조여주면 됩니다. 일부 트랩의 경우 너트가 없이 그냥 고무로 되어 있어 팝업에 밀어 넣어주면 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고무 패킹을 꼭 함께 설치를 해야 그 부분으로 물이 새지 않습니다.

 

P트랩, S트랩, 망치트랩의 경우 위 방법대로 설치하면 작업이 마무리가 됩니다.

 

하지만  I트랩의 경우 설치한 다음 해야 할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P트랩, S트랩의 경우 아래 방향으로 라운드된 관에 물이 차면서 하수구 배관에서 올라오는 냄새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망치트랩의 경우에는 망치처럼 튀어내려 온 부분에 물이 차면서 냄새를 차단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I트랩의 경우는 냄새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가 따로 없기 때문에 우리가 I트랩을 설치한 후에 주름관은 늘리고 구부려서 S자 모양을 만들어 아래 방향으로 라운드 된 관 부분에 물이 찰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우리집 화장실 세면대의 트랩을 교체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철거와 설치는 매우 간단해서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우리 집과 맞는 트랩을 구매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꼭 성공해서 더욱 위생적이고 깔끔한 화장실 분위기를 연출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우리동네 셀프 설비 왕이 되는 그날까지 마스터 워커가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