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 셀프설비

'화장실 천장에서 물이 떨어질때' 원인과 셀프해결법

by 마스터워커 2021. 5. 25.
728x90

화장실 천장의 점검구의 문이 닫혀있는 모습
화장실 점검구

A 씨

"어느 날 화장실에서 일을 보고 있는데 갑자기 천장에서 물이 떨어졌습니다.

누군가 샤워를 해서 습기가 찬 건 줄 알았는데 아무도 샤워를 안 했다고 합니다.

그럼 이 물은 왜 떨어지는 겁니까? 혹시 윗집에 변기 물이 새서 떨어지는 거면 정말 찝찝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위와 같은 날벼라 같은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천장에 가 물을 뿌릴 일은 없는데 어느 날 갑자기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면 정말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A 씨처럼 변기 물이 아닌지 매우 찝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화장실 갈 때마다 늘 신경도 쓰이기도 합니다.

 

화장실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원인과 셀프 해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문제의 특성상 오늘은 그 원인들에 더 초점을 맞춰보려고 합니다.

 

화장실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경험상 발생하는 빈도는 높은 원인들만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원인 1. 윗집 화장실 바닥의 방수가 문제일 경우

 

화장실의 경우는 늘 물이 사용되고 많이 사용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화장실을 만들기 전에 기초 시멘트 바닥에 방수처리를 합니다. 한마디로 그릇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에서 물을 아무리 부어도 그릇에 담겨질 뿐 아래로 물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그릇에 실금이 나있다면 그 틈으로 물이 조금씩 새어 나오면서 아래로 물이 한 방울씩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 원리입니다. 영구적인 방수는 없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수명이 다하면서 방수층이 깨지게 됩니다. 깨지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보통 오랜 시간 물이 닿거나 어떤 충격이 가해지면서 내구성이 떨어져 깨지는 걸로 판단이 됩니다. 정확한 이유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윗집 화장실 만들 때 바닥에 방수처리를 잘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약해서 방수층이 깨져 윗집에서 사용하는 물이 그 틈으로 새면서 우리 집 천장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윗집 방수문제로 물이 떨어지게 되는 경우라면 우리 집 화장실 천장의 점검구를 열어 봤을 때 시멘트 천장에서 내려오는 배관들(윗집 배관들입니다.) 주변으로 시멘트가 젖어 있고 하얀색 석회 침전물이 맺혀있습니다. 점검구를 열어 봤을 때 하얀색 석회침전물이 시멘트 천장에 많이 끼여있고 거기서 물이 떨어진다면 많은 경우 방수문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결법 1. 윗집에 찾아가서 우리 집 화장실 천장에 물이 샌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서 보여주거나 윗집 주인에게 직접 물이 새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윗집 주인은 전문업체를 불러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해주게 됩니다. 보통은 윗집에서 아랫집에 피해를 주고 있으니 신속하게 해결을 해주지만 어떤 경우 좋지 않은 윗집 주인은 나 몰라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 문제를 계속 이야기를 해서 빨리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을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실 바닥을 다시 방수하는 경우라면 비용이 많이 듭니다. 화장실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도기들을 다 철거한 다음 바닥을 깨 내서 다 드러내고 기초 시멘트 바닥에 다시 재방수를 해야 하는 복잡한 작업이 필요해 비교적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원인 2. 윗집 배관이 문제일 경우

위에서도 조금 언급을 했지만 우리 집 화장실 천장 점검구를 열어보면 많은 배관들이 보일 것입니다. 그 배관들은 전부 윗집 배관으로 보면 됩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우리 집 화장실에는 세면대, 변기, 욕조, 바닥에 물이 빠지는 유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들은 모두 물이 빠져나가는 곳입니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바닥에 심긴 배관들을 통해 물이 빠져나가는데 이 배관들이 바닥으로 들어가 아랫집 천장으로 노출이 돼서 건물 벽에 있는 공동배관으로 연결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배관들이 오래되다 보면 노후되어 빠지거나 깨지거나 틈이 생기면서 물이 새기도 합니다.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경우는 점검구를 열어보면 그 새는 배관에만 물이 맺혀있거나 물이 떨어집니다. 예를 들면, 배관과 배관을 연결한 부위, 소재구의 뚜껑 등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천장에서 물이 흘러내려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변 시멘트가 젖어 있지 않고 석회침전물이 없고 배관을 타고 물이 흘러내리는 것이라면 그 배관과 윗집 바닥에 설치된 배수통 사이에 틈이 있어 물이 새는 경우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배관에 물이 새고 시멘트로 흘러들어 가 시멘트 주변이 젖고 석회 침전물이 끼일 수 있지만 대부분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경우는 시멘트가 젖고 석회 물이 없고 배관에서는 물이 맺히거나 떨어집니다.

 

해결법 2. 역시 윗집에 찾아가서 우리 집 화장실 천장에서 물이 새고 있으니 해결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원인 1의 방수문제보다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윗집 주인의 입장에서는 큰 부담 없이 해결을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인 3. 윗집 수도 누수 문제일 경우

화장실을 보면 보통 한쪽 벽에 수도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세면대 수전, 샤워수전, 변기 앵글밸브 모두 한쪽 벽에 다 설치되어 있습니다. 윗집도 같은 구조이고 아랫집도 같은 구조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벽 안으로 수도 배관이 심겨 있습니다. 그럼 배관이 노후되어 부식되거나 깨지거나 찢어져서 누수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그 물이 벽을 타고 아래로 흐르게 되는데 흐르다가 아랫집 천장 쪽으로 타고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이 과연 있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경험상 많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물이 꼭 바로 윗집에서 새는 물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집이 3층인데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고 있고 윗집 방수나 배관 문제가 전혀 아니라면 윗집 누수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윗집에 가서 누수검사를 해보니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윗집 일 수도 있고 더 윗집일 수도 있습니다. 필자 경험에 의하면 15층에서 발생한 누수로 인해서 9층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누수의 근원지를 찾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물이 새는 집의 윗집을 다 다녀보면서 누수가 있는지 확인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결법 3. 마찬가지로 먼저 윗집에 이야기를 해보는 것입니다. 윗집에서 전문가를 불러서 문제의 원인을 확인해 봤는데 방수문제도 아니고 배관 문제도 아닌 누수 문제인 것 같다고 판단을 한다면 먼저 윗집 누수탐지를 실시할 것입니다. 그런데 윗집에도 누수 문제가 없다고 하면 그 다음부턴 그 윗집들을 누수 검사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윗집 주인들은 전혀 모르고 있는 일이니 각 세대에 방문해서 몇 층에서 누수로 인해 물이 새니 누수검사를 해야 한다는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니 보통 이런 경우는 관리소에 요청해서 중개를 해달라고 하면 좋습니다.  


 

원인 4. 옥상 방수의 문제일 경우

우리 집이 맨 꼭대기 층일 경우 옥상의 방수가 오래되어 갈라지거나 찢어지거나 부식이 되면 방수효과가 떨어지면서 밑으로 다시 말하면 우리 집 천장으로 물이 새게 됩니다. 새는 부분이 화장실 위 옥상이라면 화장실 천장으로 물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옥상 방수의 문제라면 어느 특정 부분에만 물이 새는 경우는 드뭅니다. 물론 100%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옥상 방수문제로 화장실 천장에서 물이 샌다면 아마 다른 방 천장에서도 물이 샌 흔적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특히 비가 온 후에 주로 물이 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해결법 4. 옥상 방수를 다시 해야 합니다. 옥상방수도 수명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되면 갈라지거나 찢어지게 됩니다. 물론 부분 방수만 해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전체적으로 재 방수를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물이 새는 문제의 원인을 너무 다양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화장실 천장에서 물이 새는 대표적인 원인들을 살펴봤습니다. 사실 오늘 포스팅한 이 문제에 대한 해결법은 셀프로 해결하는 방법이라기보다는 대처법에 가깝고 신속히 윗집에 이야기를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잘 파악하는 것도 설비의 좋은 기술 중 하나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동네 셀프 설비 왕이 되는 그날까지 마스터 워커가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