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방 셀프설비

오래된 싱크대 셀프 철거 및 설치하기

by 마스터워커 2021. 5. 26.
728x90

오래된 싱크대 상부와 하부의 모습
싱크대 상부 하부장

A 씨

원룸이 살고 있습니다.

싱크대가 오래돼서 문도 많이 뒤틀리고 스테인리스 개수대로 들려서 사용하기 매우 불편합니다.

업체를 불러서 교체하기엔 비용이 많이 들어서 고민입니다.


 

평수가 넓거나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대리석 상판이 있는 싱크대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원룸이나 조금 오래된 주택, 아파트의 경우는 주방이 비교적 좁고 스테인리스 개수대, 조리대, 가스대 싱크대가 설치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싱크대의 경우 조금의 노력만 있으면 얼마든지 셀프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대리석 상판이 있는 싱크대는 셀프로 교체하기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가능하면 업체를 부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은 대리석 상판 싱크대가 아닌 비교적 좁고 스테인리스 상판 싱크대 셀프 교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새로운 싱크대를 주문합니다.

싱크대를 주문할 때 여러 가지 점을 체크해야 합니다. 

 

1) 싱크대 문을 열어서 냉수, 온수 앵글밸브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보통 냉수, 온수 앵글밸브가 싱크볼이 있는 위치의 싱크대 안쪽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주문 시에 조리대의 위치를 싱크볼의 왼쪽으로 할지 오른쪽으로 할지가 이 앵글밸브의 위치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위 사진의 경우는 싱크볼이 있는 위치의 싱크대 안쪽에 앵글밸브가 있어서 조리대가 싱크볼의 왼쪽에 위치한 싱크대를 주문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 사용상의 편리를 위해서 싱크볼과 조리대의 위치를 바꾸고 싶을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도 설치가 가능합니다만 싱크볼의 위치가 수도 앵글밸브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싱크대 안쪽에 구멍을 내서 수도 호스를 연장해서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작업이 조금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2) 바닥에 있는 오수배관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오수배관의 위치 역시 보통은 싱크볼이 있는 위치의 바닥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주문 시 기존 것과 싱크볼의 위치가 바뀐다면 싱크볼의 배수 통과 연결된 주름관 호스를 더 긴 것으로 교체를 해서 배관에 꼽히도록 작업을 해야 합니다. 

 

위 2가지 이유로 싱크볼의 위치를 정확히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위에서 말했듯이 싱크볼의 위치가 바뀌어도 수도, 오수 배관 설치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로 산 싱크대의 안쪽 벽면을 뚫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되어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디자인은 다르지만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싱크대의 구조와 가장 비슷한 새로운 싱크대를 주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기존의 싱크대를 철거합니다.

 

준비물:

1) 전동드라이버

2) 커터칼

 

새로운 싱크대를 주문했다면 기존에 설치된 싱크대를 철거합니다.

 

1) 기존의 수전과 그릇 건조대를 그대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조심히 제품이 상하지 않게 철거한 뒤 잘 보관해 둡니다.

수전을 철거하는 방법은 이전에 포스팅한 '주방 싱크대 수전 셀프 교체 방법'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할 수 있습니다.

 

2) 바닥에 있는 오수배관에 꼽힌 주름관 호스를 뽑아냅니다. 

 

3) 후드의 전원을 뽑고 후드와 주름관을 분리해 냅니다.

 

4) 가스를 철거해야 할 경우에 도시가스에 연락을 해서 철거를 해야 합니다. 

 

5) 싱크대 상판과 벽 사이에 실리콘이 발라져 있다면 커터칼을 이용해서 깨끗이 제거합니다.

조리대와 가스대 사이에도 실리콘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 후에 제거해 줍니다. 싱크대를 벽에 고정시키기 위해 발라놓은 모든 실리콘을 다 제거해야 합니다.

 

6) 싱크대와 싱크대를 연결해준 피스를 전동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다 풀어줍니다.

위의 사진의 경우 개수대와 조리대가 한 세트로 되어 있고 가스대는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세트가 잘 고정되도록 싱크대 안쪽에 피스로 이쪽 싱크대의 왼쪽 벽과 저쪽 싱크대의 오른쪽 벽을 고정시켜주는 것입니다.  보통 4개의 피스를 박아주는데 다 풀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싱크대 하단부가 모두 분리가 되어 빼낼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하단부 싱크대를 빼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싱크대 상단부를 제거해야 합니다.

 

7) 싱크대와 싱크대를 연결해준 피스를 전동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다 풀어줍니다.

 

8) 싱크대 상단부의 문을 열고 바라봤을 때 정면에 있는 벽면에도 비교적 큰 피스가 박혀 있을 것입니다. 이 피스는 상단부와 벽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피스를 다 풀어주고 조심스럽게 상단부 싱크대를 내려줍니다.

주변에 다른 사람이 있다면 피스를 풀기 전에 싱크대를 받치고 있도록 하면 더욱 안전하게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후드 쪽 싱크대도 같은 방식으로 분리를 하고 주름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빼내어 줍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모든 철거가 다 끝난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으로 싱크대 철거 후에 벽 상단을 보면 긴 판넬 조각이 벽에 부착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조각의 역할은 싱크대의 상단부를 이 조각에 걸쳐놓은 다음 싱크대 안쪽에서 피스로 박아 고정시켜 상단부가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 조각이 오래되어 부식이 되거나 덜렁거린다면 제거를 하고 다시 설치를 해주어야 하지만 튼튼하게 잘 고정되어 있다면 재활용을 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보통은 새로 주문한 싱크대의 상단부와 잘 호환이 될 것입니다.


3. 이제 새로 주문한 싱크대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1. 직쏘

2. 합판 절단용 톱

3. 합판 절단용 그라인더

4. 몽키스패너

5. 전동드라이버

6. 실리콘

7. 알루미늄 테이프(없으면 녹색 테이프)

 

경험상 싱크대의 상단부부터 설치하면 편리합니다. 상단부에서도 보통은 후드가 있는 싱크대가 가장 안쪽에 설치가 되므로 후드 싱크대부터 설치하면 좋습니다.

 

1) 후드 싱크대에 후드 주름관이 들어갈 구멍을 뚫어줍니다.

대부분은 집에 없겠지만 직쏘라는 공구가 있다면 후드 싱크대 윗면이든 벽면이든 후드의 주름이 싱크대 안으로 들어갈 구멍을 뚫어줍니다. 만약에 직쏘라는 공구가 없다면 합판 절단용 그라인더를 이용해서 주름관 크기에 맞게 커팅을 해주면 됩니다. 만일 그라인더가 없다면 구멍을 뚫을 위치에 어느 정도 흠집을 낸다면 합판 절단용 톱을 이용해서 커팅해주면 되는데 원형으로 커팅이 어렵다면 사각형으로 커팅을 해도 괜찮습니다. 

 

2) 후드 싱크대를 벽에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합판 패널 긴 조각 위에 잘 걸쳐놓습니다. 

이때 싱크대 문을 연 상태에서 사다리 혹은 의자에 올라가서 설치를 하면 좋습니다. 후드 주름관과 전기선을 뚫어 놓은 구멍에 잘 넣어주면서 긴 조각에 잘 걸쳐지도록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판넬조각이 있는 대략적인 위치를 미리 체크를 해둔 다음 싱크대 안쪽에 잘 표시해둔 두고 걸쳐져 있는 싱크대의 안쪽 정면 벽에 동봉된 피스로 그 조각에 박아줍니다. 단단히 고정되도록 3개를 박아줍니다.

 

3) 후드를 싱크대에 피스로 고정을 시키고 후드에 주름관을 연결합니다. 

주름관을 후드에 꼽고 준비한 알루미늄 테이프 혹은 녹색 테이프로 주위를 감아줘서 빠지지 않도록 잘 고정시켜줍니다. 후드의 전원을 연결합니다.

 

4) 나머지 싱크대 상단부도 후드 싱크대 설치방법대로 설치를 해줍니다.

 

5) 싱크대 문을 열어서 싱크대끼리 잘 고정이 되도록 동봉된 피스를 박아줍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상단부 싱크대 설치는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이제 하단부를 설치해보겠습니다.

 

6) 조리대 및 개수대 싱크대와 가스대 싱크대 바닥에 동봉된 검은색 원통 밭침대를 설치해줍니다.

각 사이드로 4개씩 설치합니다. 보통은 그 위치에 구멍이 뚫려있어 손으로도 쉽게 설치가 가능할 것입니다.

 

7) 가스대 싱크대를 놓습니다.

보통 가스대가 가장 안쪽에 설치가 되니 위치를 잘 잡고 그냥 놓아준 다음 벽에 잘 부착이 되도록 하단의 받침대의 높이를 잘 조절해줍니다.

 

8) 조리대 개수대 싱크대를 놓습니다.

조리대 개수대 싱크대의 문을 열면 안쪽 정면 벽에 냉수, 온수 앵글밸브가 노출이 될 구멍이 뚫려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 싱크대도 있습니다. 만일 구멍이 없다면 벽에 있는 앵글밸브의 위치를 어느 정도 파악한 다음 여유 있게 사각형으로 전동 그라인더 혹은 톱을 이용해서 구머을 내줍니다. 그리고 조리대 개수대 싱크대를 앵글밸브가 그 구멍에 잘 들어오도록 하여 벽에 잘 부착되도록 놓습니다. 가스대 싱크대와 간격이 생긴다면 그 구멍을 더 커팅해주면 됩니다. 가스대 싱크대와 잘 부착을 시킨다면 싱크대 바닥에 설치된 밭침대의 높이를 조절하면 뒷벽에 틈이 없이 잘 부착이 되는지 가스대와 틈이 생기지는 않는지 확인하면서 사방의 밭침대 높이를 조절해주면 됩니다.

 

9) 조리대 개수대 싱크대와 가스대 싱크대의 벽을 피스로 고정시켜줍니다.

 

10) 배수 주름관을 바닥에 있는 배관에 꼽아 줍니다.

만일 길이가 짧다면 철물점에서 좀 더 긴 주름관을 구매한 다음 기존 배수 주름관을 제거하고 새로운 주름관을 배수통에 연결해 줍니다. 주름관과 배수통은 본드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커터칼을 이용해서 기존 주름관은 제거하고 새로운 주름관을 연결할 때에도 전용 본드를 함께 구입해서 배수통의 입구에 먼저 발라준 다음 새로운 주름관을 끼워주면 됩니다. 교체가 아닌 주름관을 연장하길 원하면 철물점에서 주름관 연장 소켓, 주름관, 본드를 구매한 다음 소켓 양쪽에 본드를 발라주고 기존 주름관과 새로운 주름관을 끼워서 연장해 줄 수도 있습니다.

 

11) 수전과 그릇 건조대를 설치해 줍니다.

스테인리스 싱크볼에 수전을 설치할 구멍이 뚫려 있지 않다면 구멍부터 뚫어줘야 합니다. 구멍을 뚫고 수전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한 '주방 수전을 옮기고 싶어요 셀프 설비' 부분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12) 싱크볼의 상판과 벽 사이에 실리콘을 쏴서 싱크대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줍니다.

 

13) 필요하다면 도시가스를 불러서 가스도 연결해줍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모든 설치가 마무리가 된 것입니다.

많은 과정이 필요한 작업이지만 많은 기술을 요하는 작업은 아니니 얼마든지 도전해볼 만합니다.

혹시 설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답글에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동네 셀프 설비 왕이 되는 그날까지 마스터 워커가 도와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