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실 베란다 바닥 타일 줄눈 완벽 보수 교체하는 꿀팁(백색시멘트)

by 마스터워커 2022. 9. 21.
728x90

화장실, 베란다에 바닥은 대부분 타일로 마감을 합니다. 시간이 오래되면 줄눈이 깨져 타일 사이로 틈이 생기거나 떼가 타서 지저분해지면서 미각적으로 매우 좋지 않게 됩니다. 오늘은 화장실 베란다 바닥 타일 줄눈 완벽 보수 교체하는 방법을 공개하겠습니다.

 

 

반응형

 

 

우선 타일 줄눈을 보수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기존에 시공된 백색 시멘트로 보수하는 방법, 둘째 줄눈 보수제 및 줄눈 코팅제로 보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첫 번째 방법인 백색 시멘트로 보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줄눈 보수제나 줄눈 코팅제로 보수하는 방법보다 훨씬 쉽고 마무리도 깔끔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준비물을 준비해 봅니다.

 

준비물

1. 고무장갑 및 목장갑

2. 줄눈 제거기 혹은 일자 드라이버

3. 청소기 및 마스크

4. 백색 시멘트 

5. 스펀지

6. 고무 헤라

 

보수 방법

1. 기존 줄눈 제거

2. 청소

3. 백색 시멘트 반죽 및 줄눈에 바르기

4. 고무 헤라로 1차 마감

5. 스펀지로 2차 마감

 

화장실 내부의 모습과 깨끗한 줄눈 시공이 끝난 바닥 타일의 모습이 보인다.
깨끗한 줄눈의 바닥 타일

 

보수방법을 한 가지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기존 줄눈 제거

화장실 베란다 바닥 타일 줄눈을 보수하는데 가장 어렵고 힘든 부분이 기존 줄눈 제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줄눈 제거기라고 하는 제품을 구입해서 제거하거나 집에 있는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줄눈 제거기는 줄눈 제거 전용으로 나온 제품이라 조금 더 쉽고 타일에 손상이 가지 않게 제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장갑을 끼고 최소 약 2~3mm 정도의 깊이로 제거를 해야 새로 보수를 했을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제거하는 깊이가 깊으면 깊을수록 좋습니다.

 

2. 청소

보수가 필요한 부분의 줄눈을 다 제거했으면 청소기나 빗자루로 깨끗이 청소를 해줍니다. 떼가 탄 기존의 줄눈 가루가 남아 있으면 새로 보수하는 시멘트와 섞여 지저분한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줄눈을 제거하면 백색 시멘트 가루가 많이 날리고 호흡기에도 좋지 않으니 가급적이면 청소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백색 시멘트 반죽 및 줄눈에 바르기

백색 시멘트는 시중 철물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백색 시멘트와 물의 배합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묽어도 안 되고 너무 딱딱해서도 안 됩니다. 용기에 백색 시멘트를 먼저 붓고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고무장갑을 낀 손으로 반죽하며 농도를 맞춰줍니다. 가장 적절한 반죽의 정도는 고무장갑을 낀 두 손으로 반죽을 조물 거리면서 온전한 공이 만들어지는 정도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물기가 없는 공이 아닌 조금 물기가 느껴지는 시멘트 공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시멘트 공의 일부를 떼어 냈을 때 툭 깨지는 느낌이 아닌 수제비처럼 점도가 느껴지며 떨어지는 정도가 좋습니다. 반죽이 완성이 되었다면 한 손으로는 시멘트 공을 들고 다른 한 손으로 조금씩 떼어가면서 비어있는 줄눈에 채운다는 느낌으로 넉넉히 발라줍니다. 타일에 시멘트가 묻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히 발라줍니다. 

 

4. 고무 헤라로 1차 마감

철물점에 타일 줄눈 전용 고무 헤라를 구매하거나 없으면 실리콘 고무 헤라를 구매해도 좋습니다. 단 실리콘 고무 헤라를 구매할 때는 사이즈가 다양하게 있으니 고무 머리가 가급적 크면 좋습니다. 고무 헤라를 가지고 과감하게 발라준 백색 시멘트를 긁어내어 줍니다. 긁어내는 방법은 줄눈과 고무 헤라가 직각이 되고 45도 기울어지게 한 다음 강하게 눌러주며 긁어냅니다. 긁어내어 나온 시멘트 반죽은 다시 반죽 용기에 덜어내면서 전체를 다 긁어내어 줍니다.

 

5. 스펀지로 2차 마감

마감용 스펀지도 철물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사이즈는 약 20cm x 20cm x 10cm 정도면 적당합니다. 고무헤라로 다 긁어내었다면 이제 스펀지를 가지고 최종 마무리를 해야 합니다. 우선, 대야에 물을 3/2 정도 받아놓고 스펀지를 충분히 적시고 한번 꾹 물을 짜내어 줍니다. 그리고 고무 헤라고 긁어낸 줄눈 부분을 닦아 줍니다. 너무 강하게 누르면서 닦아내면 발라준 시멘트가 많이 묻어 나올 수 있으므로 마치 걸레로 바닥을 닦는다는 느낌으로 닦아 줍니다. 어느 정도 닦아내고 스펀지를 대야의 물에 빨아주고 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타일과 줄눈 사이의 선이 뚜렷해질 때까지 약한 힘으로 닦아내 주면 됩니다. 전체 줄눈 부분을 닦아 준다음 스펀지를 깨끗이 빨아서 타일에 묻어있는 하얀 시멘트 흔적들을 닦아내주면 마무리가 됩니다. 그리고 하루가 지나면 타일 부분에 다시 하얗게 시멘트 흔적이 나타나는데 그때 다시 스펀지로 물을 묻힌 다음 닦아내주면 깨끗하게 마감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