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천장에서 누수가 생겨 물이 떨어지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윗집의 화장실 바닥 방수 문제와 윗 집 화장실 배관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은 누가지는 것이 맞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화장실 천장 누수 원인
1. 윗 집 화장실의 바닥 방수 문제
우선 화장실 바닥을 어떻게 공사하는지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방수 문제를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새로 짓는 아파트를 보면 회색의 난간도 없는 마치 벌거벗은 아파트 같은 모양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작업을 한 상태입니다. 한 마디로 아파트가 벌거벗은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콘크리트는 방수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콘크리트 상태에 물을 붓고 시간이 지나면 아래로 물이 세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집 화장실의 바닥도 콘크리트로 되어 있습니다. 화장실은 항상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므로 화장실을 만들 때 콘크리트 바닥에 방수작업을 별도로 하여 방수층을 만듭니다. 이때부터는 바닥에 아무리 물을 부어도 바닥으로 물이 새질 않습니다. 그런 다음 각종 배관들을 설치하고 미장 작업을 한 뒤 바닥 타일을 깔면 화장실 바닥 공사가 마무리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방수층의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대략 10년 정도 지나면 그 방수 효과가 감소가 됩니다. 그러다 균열이라도 생기게 되면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물이 타일 밑으로 스며들면서 균열이 생긴 곳으로 물이 흘러들어가 아랫집 천장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10년이라고 말을 했지만 방수작업을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수명은 더 짦아지기도 하고 늘어나기도 합니다. 제대로 시공을 하지 않았더라면 작업 후 몇달안에도 아랫집에 물이세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윗 집 화장실 배관 문제
우리집 화장실에 물이 내려가는 곳은 크게 4군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욕조, 세면대, 화장실 바닥, 변기입니다. 물이 빠지는 모든 곳에 배관이 연결이 되어 있고 이 배관들은 우리집 화장실 바닥을 통과해 아랫집 천장으로 나와 벽 안에 있는 아파트 공동 배관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집 화장실 천장을 열어보면 많은 배관들을 볼 수 있는데 윗 집 화장실 배관입니다. 이 배관들에 누수가 생겨 아랫집 천장으로 물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배관에서 누수가 생기는 원인들에는 배관과 배관의 연결부속의 노후, 배관의 균열, 배관의 빠짐 등이 있습니다. 이 배관들 중에는 변기와 연결된 배관도 있어 아랫집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면 이 물이 변기 물일 수 도 있다는 생각에 매우 기분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 천장 누수 책임
위에서 화장실 천장 누수의 원인들을 언급을 했는데 모두 윗 집의 문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집 물이 천장으로 올라가서 새는 경우는 있을 수가 없습니다.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원인의 90%는 윗집의 문제입니다. 나머지 10%는 우리집 바로 윗집의 문제가 아닌 더 윗집에서 물이 새는 경우도 있고, 옆 라인의 윗집에서 새는 물이 옆으로 넘어 스며들어와 우리집 천장으로 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은 매우 드물지만 발생될 경우 원인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위에 서 언급한 2가지 문제로 인해 우리집 화장실 천장에서 물이 센다면 윗 집에서 책임을 지고 해결해 줘야합니다. 하지만 어떤 윗 집의 경우는 자신의 집의 문제를 인정하지고 않고 배상도 하지 않는 집주인도 있어 그런 집주인을 만나게 되면 법적으로 해결해야하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인정하고 문제를 해결해주니 윗 집과 잘 상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