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의 통화긴축 속도가 빨라지면서 한국도 이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시중은행의 주택담보 신규대출 금리 상단이 연 7%에 근접했습니다. 전문가들은 2022년 연말에는 연 8%를 넘어설 것이라고 추산합니다. 이사를 앞두고 있는 서민들에게도 이 같은 뉴스는 매우 큰 압박이 됩니다. 전세자금 대출과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오르면서 안 그래도 빠듯한 가계 경제가 더 어려워지니까요.
주택금융공사는 오는 11일부터 서민 및 실수요자의 주거니 부담 완화를 위해서 전제자금보증 한도를 최대 2억 원에서 최대 4억 원으로 상향한다고 밝혔습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보증한도 상향 조정은 지난 7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금융 부분 민생안정 과제 추진현황 및 계획'에 따를 후속 정책입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이번 조치는 부동산 시장의 전세가 상승을 반영한 것으로 임차보증금이 수도권 기준 7억 원, 지방 5억 원 이하 신청인은 11일부터 최대 4억 원 한도 내에서 전세자금 보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은 일반전세자금보증과 집단 전세자금 보증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5억 원짜리 전셋집을 구하고 있는 김 모 씨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김 씨는 본인 자금 2억 원을 제외한 나머지 전세자금 3억 원이 필요합니다. 3억 원을 마련하기 위해 3억 원 중 2억 원은 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 보증을 통해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고 나머지 1억 원은 연 5.91% 금리로 은행의 신용대출을 통해 마련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보증을 통해 4억 원까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김 씨는 부족한 전세자금 3억 원을 모두 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 보증을 통해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을 이용하기전에 기본 조건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이번 전세자금 보증 한도 상향 조치는 무주택자에만 해당됩니다.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주택 보유수가 1 주택인 경우라면 기존과 같이 보증한도가 2억 원으로 제한됩니다.
전세자금 대출 조건 대상
대한민국 국민( 해외 영주권 보유자는 제외됨)
임차보증금 7억 원, 지방 5억 원 이하인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한 세대주
세대주 본인과 배우자 합산 주택 보유수가 1 주택 이내
주의사항
부부합산 1주택인 경우에 배우자 합산 연소득이 1억 원 이하여야 하며 보유주택의 가격이 9억 원을 초과하면 안 됩니다.
2020년 7월 10일 이후 부부 모두 투기지역 혹은 투기과열지구 소재의 3억원 초가 아파트는 취득하지 않아야 합니다.
보증대상 주택
전세, 월세 대상 건물이 등기부와 건축물대장상으로 주택이거나 주거용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으로서 실제 주거용으로 이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증대상 주택,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의 소유권에 경매신청, 압류, 가압류, 가처분 및 가등기 등 법적 권리침해가 없어야 합니다.
복합용도의 건물, 예를들어 상가와 주택이 같이 등기되어 있는 건물을 임차하는 경우에는 전월세 대상 면적 중 주거전용 면적이 50% 이상 이어야 가능합니다. 보증대상 목적물의 소유주 즉 임대인이 법인인 경우에도 보증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보증취급 기관
국민은행
광주은행
기업은행
농협
대구은행
신한은행
수협
전북은행
산업은햅
하나은행
시티은행
SC제일은행
우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K뱅크
카카오 뱅크
대출금리 알아보는 방법
대출에 적용되는 금리는 3~6% 사이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한국 주택 금육 공사에 접속해서 전세대출금리 안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 - 주택보증 - 전세자금 보증 - 전세대출금리 안내 - 월별, 주별 조회
조회된 금리는 한국 주택금융공사 전세자금 보증을 담보로 취급하는 은행재원의 전세자금 대출의 가중평균 금리입니다. 실제 적용금리와 상이할 수 있고 실제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반드시 대출을 희망하는 은행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전세자금대출 필요 서류
공사 소정양식( 은행에 구비됨)
보증 신청서
보증 약정서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및 각서
본인 확인 서류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사본
임차 확인 서류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사본)
계약금 지급 영수증 및 임차대상 목적물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소득증빙 서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