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폭우로 인해 도로 한복판이 물바다가 된 것에 더해 수많은 집 천장에서 누수현상이 발생해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건물의 맨 꼭대기 집 천장에서 물이 새는 경우 옥상 방수의 문제일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옥상 방수 견적 및 옥상 방수 셀프 시공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방수 전문 업체에 옥상 방수의 견적을 물어보면 옥상의 상태, 폐기물의 양, 엘리베이터의 유무, 시공 방법, 사용 재료, 평수에 따라 견적이 천차만별입니다. 보통 평당 7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견적을 책정합니다. 평수에는 옥상 바닥과 옥상 난간 벽의 평수도 포함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므로 만일 방수 업체에 옥상 방수를 의뢰할 경우 여러 업체에 견적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상 방수의 종료는 매우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우레탄 방수, 시트 방수, 아스팔트 슁글 방수, 무기질 방수 등이 있습니다. 우레탄 방수, 시트 방수, 아스팔트 슁글 방수의 경우 개인이 셀프로 할 수 없는 고난도 작업입니다. 이러한 방수를 원한다면 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무기질 방수의 경우는 개인이 셀프 시공도 가능합니다.
무기질 옥상 방수 준비물과 시공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준비물:
1) 칼
2) 그라인더
3) 외부용 방수 실리콘
4) 방수 하도용 재료(본드역할)
5) 방수 중도용 재료(실제 방수의 역할을 하는 재료)
6) 방수 상도용 재료(어느 정도 방수 역할도 하지만 바닥의 색을 입히는 재료)
7) 청소도구
방수 하도, 중도, 상도용 재료를 얼마나 구매해야 되는지는 판매점 사장님에게 우리 집 옥상 평수를 알려주면 얼마나 구매를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1. 옥상 바닥면 정리
이미 방수(우레탄, 시트, 아스팔트 등)가 되어 있는 옥상 바닥면의 상태가 비교적 좋을 경우는 간단한 보수 작업 및 청소 후 그 위에 새로운 방수제 도포가 가능합니다. 심하지 않게 뜬 부분은 깨끗이 칼로 도려내고 도려낸 부분을 방수 실리콘으로 평평하게 마감을 해줍니다. 심하지 않게 갈라져 있는 부분은 방수 실리콘으로 보수를 할 수도 있고, 방수제 판매점에서 갈라진 바닥 군열보수제를 구매해서 보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닥의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갈라진 부분이나 뜬 부분이 없도록 완벽하게 보수를 해줍니다. 그런 다음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면 바닥 정리 작업을 마무리가 됩니다.
하지만 기존 방수 바닥면의 상태가 심각할 경우에는 기존에 시공된 방수층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작업은 매우 힘든 작업으로 기존 방수제를 완전히 긁어내거나 시트를 제거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바닥 평탄작업용 그라인더는 공구 대여점에서 대여가 가능하나 상태에 따라 더 큰 장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방수제가 쉽게 제거가 되기도 쉽게 제거되지 않는 다면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 좋습니다. 또한, 바닥의 수평이 맞질 않아 어느 곳에 물이 계속 고여있는 경우라면 기존 방수제를 완전 제거 후에 미장 작업을 통해 바닥의 수평을 맞추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이 작업도 미장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도 작업
하도 작업은 옥상의 바닥면과 방수제(중도)가 강하게 부착이 되도록 본드 같은 역할을 하는 재료를 도포하는 작업입니다. 완성도를 위해 하도 작업을 최소 2차 도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1차만 도포할 경우 바닥의 상태에 따라 바닥이 하도제를 흡수해서 접착력이 떨어져 중도제와 바닥과의 접착이 잘 되지 않아 하자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최소 2차 이상 도포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1차 도포후에 충분히 말린 후 추가 도포를 해야합니다. 날씨에 따라 반나절 정도 말리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하도제 사용법과 시공 방법은 구매점 사장님한테 문의할 수 도 있고 제품 자체에도 자세한 사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도 그 제품의 사용법을 쉽게 검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중도 작업
하도 작업이 완료된 후 충분히 말린 다음 중도제를 도포합니다. 이 중도제가 실제 방수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는 재료이므로 가장 신중히 시공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중도 작업의 경우 보통 3차까지 작업을 합니다. 1차 도포 후 충분히 말린 다음 추가 도포를 합니다. 재료를 아낀다고 얇게 도포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양으로 도포를 하고 충분히 말려줍니다. 날씨에 따라 중도제 사용법과 시공 방법 역시 판매점 사장, 제품 자체,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4. 상도 작업
상도 작업 역시 어느 정도 방수를 위한 작업이기도 하지만 보통 색을 입히는 작업으로 보면 됩니다. 보통 녹색, 회색으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상도 작업 역시 깔끔한 작업을 위해서 2~3차까지 도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페인트 작업과 비슷하게 1차만 도포할 경우 중도 바닥면이 비쳐 완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상도 작업 역시 1차 도포 후 충분히 말린 후 추가 도포를 해줍니다.
사실 옥상 방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닥면 정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이 깔끔하게 정리가 안된 상태에서 방수제를 도포할 경우 하자가 생게 됩니다. 그래서 바닥면 정리가 가장 힘들고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