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우리 집의 수압이 이전과는 다르게 약하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때와 비교할 때 현격한 차이를 보이며 수압이 약해지면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집 자체의 문제이거나 아파트 전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우리집 자체의 문제인지 아파트 전체의 문제인지 확인하는 방법
확인 방법: 주방, 화장실, 베란다에 있는 수전을 열어서 모든 수전의 물이 거의 비슷하게 약하게 나오는지 아니면 특정 수전에만 수압이 약한지를 확인한다.
1) 모든 수전의 수압이 다 약하다면 아파트 전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많은 경우, 한 층에 2,3집이 있는 계단식 아파트라면 높은 층의 세대들이, 복도식의 아파트라면 중앙 계단에서 제일 멀리 있는 세대들에서 수압이 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파트 메인 수도관에서 가장 먼 곳에 있는 집들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이 물을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인 오전 출근 시간대(대략 7:00~9:00) 혹은 저녁 퇴근 시간대 (대략 6:00~8:00)에 특히 수압이 약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 우리집과 같은 호수의 위, 아래층의 상태도 확인해보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아파트 전체의 문제일 경우 우리의 위, 아래 집도 우리 집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렇게 아파트 전체의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노후된 아파트의 경우 수도를 각 세대로 공급 수도 배관에 심각한 누수가 발생하거나 압력 탱크 혹은 펌프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관리소에 문의를 해서 아파트 전체 혹은 우리 집 라인의 수도를 점검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아파트의 경우 무작정 우리 집의 문제라고 우기면서 처리를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같은 라인에 사는 입주민들과 잘 상의해서 단체로 민원을 제기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모든 수전의 수압이 대부분 약할 경우 각 세대의 가압 펌프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세대의 경우 개별적으로 수압을 높이기 위해서 자기 집에 가압 펌프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집의 위 아래집 혹은 우리의 양 옆집에 가압 펌프를 설치한 경우 우리 집의 수압이 상대적으로 약해지기도 합니다. 위/아래, 양 옆으로 물을 강하게 당기다 보니 우리 집에 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리 집에도 가압펌프를 설치하는 것도 해결방법일 수 있지만 전문가를 통한 자세한 점검을 거친 후 가압 펌프 설치를 권장합니다.
3) 특정 수전에만 수압이 약하다면 우리집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압이 약한 수전, 수도 호스, 앵글밸브 등을 점검해 봐야 합니다. 점검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