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주차장은 자동차가 많이 다는 곳이므로 바닥을 강도가 높은 에폭시라는 제품으로 칠을 합니다. 이 제품의 취약점이 물이나 기름기가 있을 때 매우 미끄럽다는 것입니다. 그로 이해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이럴 때 아파트 측에 이야기를 해서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1. 아파트 주차창에서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
아파트 주차창에서 미끄짐 사고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 위에서 언급한 물과 기름이 있습니다. 비 오는 날 혹은 주차장 물청소를 하고 나서 남아 있는 물기로 인해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차에서 흘러나온 오일 때문입니다. 오래된 차량의 경우 누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차량들 바닥에 오일이 흘려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일의 경우 물 보다 몇 배는 더 미끄러워 밟을 경우 넘어질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닥을 잘 보고 다니면서 물이나 오일이 있는 곳을 잘 피해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파트 측에서는 정기적으로 주차장 청소를 하지만 매일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물이나 오일이 며칠이고 바닥에 남아 있는 경우가 있어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2. 아파트 주차창에서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바로 해야 할 것
그럴 일이 없으면 가장 좋지만 만약에 물이나 오일을 밟아서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고 그로 인해 골절을 포함한 상해를 입어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그 사고 현장을 떠나기 전에 사고 현장 사진을 여러 장 찍어놔야 합니다. 동행자가 있다면 동행자가 찍어두고 혼자 그런 사고를 당했다고 해도 쉽지 않겠지만 단 몇 장이라도 사진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차량마다 블랙박스가 있으니 할 수만 있다면 사고 현장이 찍혔을 만한 블랙박스의 차량들의 번호와 전화번호를 메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주차장에 설치되어 있는 CCTV의 사각지대가 있어 사고 현장이 찍히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개인 차량이나 택시를 타고 병원에 가기보다는 119를 불러서 병원의 응급실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손해사정 일을 하시는 지인을 통해서 들은 바로는 이런 사고를 당했을 때 119를 불러서 병원에 가게 되면 그 기록이 남게 되면 보상을 받는데 훨씬 유리하다고 합니다.
3. 사고 후 보상처리하는 방법
아파트 주차창에서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골절이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 거의 대부분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럴 경우 입원비를 포함한 거의 모든 치료비가 아파트 측 보험사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병원 입원으로 인해 일을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손해배상비용은 자영업자의 경우 보험사가 정한 해당 업종의 평균 일당으로 계산해 입원한 일수를 곱해서 지급을 합니다. 그래서 치료가 가장 중요하니 너무 이르게 퇴원하기 보다는 입원해서 충분한 치료를 받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그리고 퇴원할 시에 치료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병원 측에 신청해서 발급을 받아 둡니다. 이는 아파트 측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이제 어느 정도 치료를 받았고 생활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회복이 되었다면 아파트 측에 손해배상 청구를 하러 갑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고를 당했는지와 관련된 증거들을 보여주면서 배상 청구를 해야합니다. 물론 아파트 측에서 끝까지 자기들은 책임이 없다고 우기는 경우도 있지만 충분한 증거 자료와 CCTV로 확인된 확실한 증거가 있다면 보상처리를 해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아파트의 경우는 바닥에 있는 물기나 오일은 아파트 측에서 저지른 것이 아니라고 하며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지만 아파트 관리법 상 주차장 잘 관리해야하는 책임이 아파트측에 있기 때문에 관리 소흘로 인한 사고로 보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아파트 측에서 끝까지 책임이 없다고 우긴다면 보상받는 과정이 쉽지는 않겠지만 최소한의 비용으로 무료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의 최선의 방법을 사용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는 주택화재보험 가입 자체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오래되었기 때문에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많이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파트 자체에는 보험이 가입이 안되어 있을 수 있지만 아파트 측에서 고용한 청소 업체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것입니다. 관리소장을 찾아가서 그 청소 업체가 가입된 보험사에 보험청구를 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보험 접수를 하면 보험사 직원이 연락이 오고 우리를 만나서 관련된 자료를 받고 보상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미팅을 가지게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보험사 직원의 수고에 감사를 표하면서 그 직원에게 친절하게 대한다면 최대한 많은 비용을 보상받도록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아파트에서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를 당했을 때 보험 보상받기 위한 팁을 말씀을 드렸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방법들은 실제 필자가 겪은 일이며 보상을 받은 실제 방법이니 다소 세부점이 누락이 되어 있을 수도 있고 현재 자신의 상황과 100% 맞아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잘 아는 손해사정사를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