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시큰거려서 제대로 눈을 뜰 수 없고 마치 눈 안에 모래가 들어간 이물감, 눈이 뜨겁게 타들어가는 불편함을 느끼셨다면 안구 건조증을 겪고 계시는 것입니다. 불편한 느낌에 계속 인공 눈물을 투여해보신 분들이라면 오늘 정보가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안구 건조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이며 집에서 할 수 있는 안구 건조증 해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안구 건조증의 정의
안구 건조증은 눈물의 분비가 감소되거나, 눈물 분비가 많이 되지만 성분의 변화로 인해 안구 건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우리의 눈물은 총 '점액층', '수성층', '지방층'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점액층은 수성층이 고르게 펴지는 역할을 담당하고, 눈물 대부분을 형성하는 수성층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눈에서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방층은 수성층의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나이가 들거나 눈물을 분비하는 데 관여하는 눈 구조물들에 염증이나 외상 등의 손상이 생기면 안구 건조증이 발생됩니다.
안구 건조증의 원인
안구 건조증이 생기는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7가지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원인을 알면 더 정확하게 대처하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노화
안구 건조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노화로 인한 안구 건조증 발생은 정상적인데요, 노화 현상에 의해 눈물의 분비량이나 눈물의 상태가 변하게 되면서 안구 건조증이 유발됩니다.
- 동반 질환
류마티스형 관절염, 입, 눈 등 몸 전체의 점막에 염증이나 건조가 발생되는 류마티스 질환(쇼그렌 증후군), 루프스, 공피증, 비타민A 결핍증, 당뇨병 등의 질환을 앓고 있다면 눈물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안구 건조증이 발생합니다.
- 만성 결막염
만성적 염증에 의해 결막에서 점액 분비선 역할을 담당하는 술잔 세포들이 줄어들면서 점액 분비량이 감소되는데, 수분을 점액층에 붙잡아 둘 수 없어서 수성층이 눈물관을 통해 코로 새어 나오기 때문에 안구 건조증이 유발됩니다.
- 갑상선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 눈이 커져서 과도하게 눈물이 증발되거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서 눈물 생성이 감소되면서 안구 건조증이 발생됩니다.
- 여성호르몬 감소
갱년기 때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눈물 생성이 줄어들고 이는 안구 건조증으로 이어집니다.
- 약물 복용으로 인해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이뇨제, 지사제와 같은 부교감신경 차단제나 고혈압 치료를 위한 베타차단제, 수면제, 피임약, 여드름 치료제와 같은 약물은 눈물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위와 같은 약물을 장기간 복용한다면 안구 건조증이 발생됩니다.
- 환경적 요인
환경이 건조하거나 연기나 먼지에 노출되는 상황에 처했다면, 혹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무의식중에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줄어들면 안구 건조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밖에도 염증으로 인한 눈물샘이 손생되거나 각막의 예민성이 감소되고,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되거나 눈꺼풀 문제로 인해서도 안구 건조증이 발생됩니다!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느낌
눈이 시큰거리면서 아프거나, 마치 눈 안에 모래가 굴러다니는 이물감, 눈이 타는 듯한 작열감, 눈이 침침하다고 느껴지거나 갑자기 가려움을 느끼고 갑작스러운 과다한 눈물이 흘러나온다면 안구 건조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눈을 감고 있으면 조금 편하게 느껴지거나 증상이 완화된다고 느껴지지만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해소에 불과합니다.
안구 건조증을 앓고 있는데 건조한 환경에서 장시간 집중하여 눈을 사용해야 하거나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화면을 오랫동안 들여다봐야 한다면 눈의 통증과 불편함이 더욱 심화됩니다. 따라서 오전보다 오후에 안구 건조증으로 인한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안구 건조증 진단 방법
- 눈물의 안정성 검사
- 쉬르머 검사
안구 건조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눈물의 안정성 검사를 우선적으로 실시하는데요, 현미경 검사를 통해 눈물막의 높이, 안검염의 정도, 마이봄샘 기능 장애에 의한 각막 상피 병변, 결막 출혈, 알레르기 등의 상태를 알아봅니다.
쉬르머 검사는 눈물 누액 부족 건성안에 더 정확한 검사입니다. 하안검에 5분 정도 종이를 끼우고 있는 동안 종이를 적시는 눈물양이 10mm 이상이면 정상이고, 5mm 이하이면 눈물 생성이 저하된 상태로 판단됩니다.
안구 건조증 치료 방법
1. 인공 누액을 통한 눈물 공급
안구 건조증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인공 눈물을 이용해서 부족한 눈물 성분을 공급해주는 것입니다. 인공 눈물을 항상 휴대하면서 불편함을 느낄 때마다 점안해주는데, 어떤 분들은 인공 눈물을 자주 투여해주는 것이 오히려 안구 건조증을 심화시킨다고들 말씀하십니다. 인공 눈물 점안은 안구 건조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데 큰 도움은 되지 않지만 그 증상을 가장 빠르게 완화시키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2. 눈꺼풀 청소
눈꺼풀 청소는 눈물의 지방층을 회복시켜서 눈물의 증발을 줄이면서 안구 건조증을 호전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도 집에서 셀프로 하실 수 있고, 하고나면 시큰거렸던 눈이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법은 면봉에 깨끗환 식염수나 안과에서 처방받은 연고를 발라서 속눈썹이 나오는 부위를 하루 2~3회 정도 닦아 줍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마이봄샘 청소
마이봄샘은 눈꺼풀 가장자리에 위치한 기름샘입니다. 피지선의 일종으로 눈물의 지방층을 형성해 눈물이 외부로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로 인해 각막이 촉촉해집니다. 또한 마이봄샘으로 눈꺼풀과 안구의 움직임이 더욱 매끄러워지는데 만약 마이봄샘에 염증이 생기거나 기름샘이 막히면 다래끼가 생기기도 합니다.
마이봄샘 청소는 안과에 가서 받을 수도 있고 비용은 대략 8만원에서 13만 원 정도 되더군요. 집에서도 충분히 혼자 마이봄샘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안과 핀셋
- 면봉
- 따듯한 수건
따듯한 수건을 눈위에 올려서 눈 찜질을 해주고, 잘 소독된 안과 핀셋을 사용해서 눈꺼풀을 압축해서 마이봄샘에 막혀있는 기름을 짜줍니다. 눈꺼풀 안쪽의 살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손과 핀셋을 잘 소독한 다음 살짝 압축하면 막혀있던 기름이 묻어나옵니다. 그럼 면봉으로 올라온 노란 기름을 닦아주면 됩니다.
4. 눈물점 폐쇄
눈물이 배출되는 눈물점을 막으면 안구 건조증을 해소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 정도에 따라서 아래쪽만 혹은 위, 아래 눈물점을 모두 폐쇄할지 결정합니다. 눈물점 폐쇄는 일시적으로 할지 혹은 영구적으로 막을지 전문가가 상황에 따라 결정합니다. 눈물점을 폐쇄하는 방법은 눈물점을 제거할 수 있는 기구를 삽입하거나 전기로 소작하기도 합니다.
저는 일주일에 한 번정도 마이봄샘 청소를 하는데 핀셋을 소독하고 손을 깨끗이 하며 주변 소독도 하는 등 전처리 작업이 번거롭기는 하지만, 마이봄샘 청소를 하고 나면 막혀있던 기름이 빠지면서 침침하고 아팠던 눈이 시원하면서 안구 건조증이 확실히 완화되는 것을 느낍니다.
집에서 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은 안과에 가셔서 마이봄샘 청소를 신청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마이봄샘 청소에 사용하는 안과용 핀셋은 Aliexpress에서 배송비포함 11,000 원에 구매했습니다. '안과 족집게'로 검색해서 구매하면 되십니다.
댓글